top of page

가베

pm_9cgkswyc6djv.jpg
_edited.jpg

Our 
Story

가베는 독일어에서 나왔습니다. 현대적인 유치원의 개념을 최초로 정립한 독일의 학자 프뢰벨이 고안한 놀이기구라고 할 수 있는데요.

 

1837년 프뢰벨은 “슈필가베(SPIELGABE)”라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기구를 만들어 내고, 이것을 가베(GABE)라고 이름붙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탄생한 가베는 유아기의 아이들의 두뇌를 계발하기 위한 교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물(GIFT), 은물 역시도 가베의 일종”

 

이렇게 독일에서 탄생한 가베는 다른 이름으로는 “선물” 혹은 “은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베(GABE)는 사전적인 의미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게벤(GEBEN)이라는 뜻으로 “선물”이라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로는 “베가봉(BEGABUN)이라는 의미인데, 이는 천분, 재능, 천성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러한 가베의 어원은 그리스어인 “오르메(HORME)”에서 파생되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는 “절박하다, 원동력, 본능, 천부적인 능력, 소질, 의지”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프뢰벨은 유아의 능력을 떠올리게 되었고, 유아의 능력을 계속 끌어내어 그들이 가진 천부적인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구에 “가베”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가베(GABE)인 것이지요. 아무튼, 결론적으로 이렇게 독일에서 탄생한 가베가 미국으로 건너가서 “GIFTS”라는 의미의 선물로 쓰이게 되었고, 일본으로 건너가서는 “은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은물은 “하늘로부터 받은 재능”이라는 뜻으로 탄생한 단어입니다.

                                           1교시 - 12:30 ~ 1:20 ( 3세 ~ 5 세 )

                              2 교시 - 1:25 ~ 2:15 ( 5세 ~ 킨디 )

gabe1.jpeg
gabe2.jpeg
bottom of page